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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저 씹어먹기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2/3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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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최대한 정제한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원문을 읽어보길 권해드립니다.

 


 

서평은 여기에서

 

2019/08/24 - [1. 일 & 책] - 일(work) 관점 서평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일(work) 관점 서평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한줄평 강건하면서 따뜻하기까지 한 보물같은 인생의 지침서 평점 10 / 10 이 책을 읽기 시작한 이유 1. 아마. 어떤 책에서 저자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이 언급되었고, 저자이름으로 검색한 후 마음에 드는 제목..

hong30.tistory.com

 


명저 씹어먹기 리스트

 

2019/08/25 - [2. 명저 씹어먹기] - 명저 씹어먹기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3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2019/08/25 - [2. 명저 씹어먹기] - 명저 씹어먹기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2/3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2019/08/25 - [2. 명저 씹어먹기] - 명저 씹어먹기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3/3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목차

더보기

추천의 말

04

감수의 말

06

저자의 말

10

프롤로그




깃털이 있다고 날 수 있는 건 아니다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의 차이

 

좋은 이론은 변덕을 부리지 않는다
우리 인생에서 이론이 갖는 힘
24

제1 부 - 사회생활 속에서 행복 찾기

36
  1장 - 우리를 움직이는 것은 무엇인가올바른 동기를 가져라
인센티브가 세상을 돌아가게 할까?
동기를 부여하는 그 무엇
동기부여와 위생 요인의 균형예상할 수 없는 곳에서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다면
43
  2장 - 계획과 기회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가혼다, 우연히 미국을 점령하다

 

창발적 전략과 의도적 전략
하버드의 교수가 되기까지
어떤 전제가 사실로 판명되어야 하는가
그 일을 맡기 전에 해야 할 것
가정 검증의 중요성
65
  3장 - 나의 자원을 어디에 할당하는가
CEO의 말이 직원에게 통하지 않는 이유
자원 할당의 역설
개인이 문제를 만들어낼 때
장단기적 전략의 딜레마
우리 삶에서의 자원 할당
91

제 2 부 - 관계 속에서 행복 찾기

108
  4장 - 필요하기 전에 관계에 투자하는가엄청나게 큰 실패

 

좋은 돈 vs 나쁜 돈
그늘이 필요할 때 나무를 심을 것인가
시간을 되돌릴 수는 없다
인생 투자의 순서 정하기
117
  5장 - 상대를 이해하고 헌신하는가이케아를 고용하다
더 싸게? 더 맛있게? 더 듬뿍?
부모를 행복하게 한 제품
일하기 위해 학교를 고용하기
당신이 고용된 이유는 어떤 일 때문인가
희생과 헌신
137
  6장 - 아이가 도전을 겪을 때 함께하는가아웃소싱에 대한 그리스 비극
어떤 중요한 능력을 갖고 있는가
미래를 아웃 소싱하지 말라
아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가정에서 재현되는 그리스 비극
부모님이 해주시지 않은 일
아이들은 배울 준비가 됐을 때 배운다
165
  7장 - 경험의 학교에서 배우도록 응원하는가정말 적절한 자질인가
‘적절한 자질’은 전혀 적절하지 않다
경험의 학교에서 들을 수업 계획하기
주전에게 필요한 과정
아이를 적절한 경험의 학교로 보내라
배워야 할 것을 가르치는 부모
191
  8장 - 보이지 않는 문화를 만드는가마차가 언덕을 넘어갈 때
회사 내 문화의 조성 과정
우리 가족은 이렇게 행동한다
215

제 3 부 - 행복을 위한 중간 평가

236
  9장 - ‘이번 한 번만’이라는 유혹을 이겨내는가한계적 사고의 덫
어쨌든 전체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단 한 번’ 핑계의 대가
100 퍼센트의 시간이 98퍼센트의 시간보다 더 쉽다
241

에필로그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262
  목적의 중요성목적의 세 가지 부분
내가 되고 싶은 사람
전력을 다하기
적절한 평가기준 찾기
앞으로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것
 

감사의 말

280

 

추천의 말

04

감수의 말

06

저자의 말

10

프롤로그




깃털이 있다고 날 수 있는 건 아니다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의 차이

 

좋은 이론은 변덕을 부리지 않는다
우리 인생에서 이론이 갖는 힘
24

제1 부 - 사회생활 속에서 행복 찾기

36
  1장 - 우리를 움직이는 것은 무엇인가올바른 동기를 가져라
인센티브가 세상을 돌아가게 할까?
동기를 부여하는 그 무엇
동기부여와 위생 요인의 균형예상할 수 없는 곳에서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다면
43
  2장 - 계획과 기회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가혼다, 우연히 미국을 점령하다

 

창발적 전략과 의도적 전략
하버드의 교수가 되기까지
어떤 전제가 사실로 판명되어야 하는가
그 일을 맡기 전에 해야 할 것
가정 검증의 중요성
65
  3장 - 나의 자원을 어디에 할당하는가
CEO의 말이 직원에게 통하지 않는 이유
자원 할당의 역설
개인이 문제를 만들어낼 때
장단기적 전략의 딜레마
우리 삶에서의 자원 할당
91

제 2 부 - 관계 속에서 행복 찾기

108
  4장 - 필요하기 전에 관계에 투자하는가엄청나게 큰 실패

 

좋은 돈 vs 나쁜 돈
그늘이 필요할 때 나무를 심을 것인가
시간을 되돌릴 수는 없다
인생 투자의 순서 정하기
117
  5장 - 상대를 이해하고 헌신하는가이케아를 고용하다
더 싸게? 더 맛있게? 더 듬뿍?
부모를 행복하게 한 제품
일하기 위해 학교를 고용하기
당신이 고용된 이유는 어떤 일 때문인가
희생과 헌신
137
  6장 - 아이가 도전을 겪을 때 함께하는가아웃소싱에 대한 그리스 비극
어떤 중요한 능력을 갖고 있는가
미래를 아웃 소싱하지 말라
아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가정에서 재현되는 그리스 비극
부모님이 해주시지 않은 일
아이들은 배울 준비가 됐을 때 배운다
165
  7장 - 경험의 학교에서 배우도록 응원하는가정말 적절한 자질인가
‘적절한 자질’은 전혀 적절하지 않다
경험의 학교에서 들을 수업 계획하기
주전에게 필요한 과정
아이를 적절한 경험의 학교로 보내라
배워야 할 것을 가르치는 부모
191
  8장 - 보이지 않는 문화를 만드는가마차가 언덕을 넘어갈 때
회사 내 문화의 조성 과정
우리 가족은 이렇게 행동한다
215

제 3 부 - 행복을 위한 중간 평가

236
  9장 - ‘이번 한 번만’이라는 유혹을 이겨내는가한계적 사고의 덫
어쨌든 전체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단 한 번’ 핑계의 대가
100 퍼센트의 시간이 98퍼센트의 시간보다 더 쉽다
241

에필로그 -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262
  목적의 중요성목적의 세 가지 부분
내가 되고 싶은 사람
전력을 다하기
적절한 평가기준 찾기
앞으로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것
 

감사의 말

280

 

 




 

 

 

정 리

5장 - 상대를 이해하고 헌신하는가

 

기업은 고객을 이해하기보다 자기가 팔고 싶은 것에 집중한다.

 

관점을 바꾸어 고객의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




이케아를 고용하다

 

관점을 바꿔야 할 때는 해야할 일 이론이 유용하다. job to be done theory



어떤 제품이든, 해결해야 할 일이 있어야 성공한다.



 

기업이 해야 할 일

 

1.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생기는 일들을 이해한다.

 

2. 그 일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한 제품을 개발한다.

 

3. 그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개발한다.

 

 

 

 

 

더 싸게? 더 맛있게? 더 듬뿍?

 

 

오전의 밀크셰이크는 따분해서 오래 먹기 좋다는 이유로 팔린다.

 

 

같은, 오후의 밀크셰이크는 아이들과 같이 온 아버지가 아이들에게 선심을 쓰는 차원에서 팔린다.

 

 

판매자 입장에서 일괄적으로 밀크셰이크를 조정해봤자 원하는 결과는 나오지 않는다.



 

 

이처럼 모든 상황에 맞는 단 한 가지 정답은 없다.

 

 

따라서 고객이 하려고 애쓰는 일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부모를 행복하게 한 제품

 

모든 제품은 해야할 일을 해결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일하기 위해 학교를 고용하기



기존 학교는 소수의 아이들만 성공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설득을 통해서 동기 부여할 수는 없다.

 

학생들이 매일 성취감을 느끼고 친구들을 사귈 수 있도록 설계된 학교들은 자퇴율과 결석률이 사실상 0%까지 떨어졌다.




 

당신이 고용된 이유는 어떤 일 때문인가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당신이 어떤 일을 하려고 고용되었는지 이해하는 것은 엄청난 보상을 보장한다.

 

 

배우자로써 당신은 무슨 일을 해야하는가?

 

많은 부부들이 서로가 원하는 일을 쉽게 단정하고 가정한다.

 

정장 대화를 원할 때도 청소를 도와주길 원할 것이라며 눈길조차 주지 않기도 한다.

 

 

진정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알려는 노력이야 말로 행복한 부부생활의 방법이다.




 

 

희생과 헌신

 

행복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사람을 찾는 일로 끝나지 않는다.

 

내가 행복하게 만들어줄 가치 있는 사람에게 하는 나의 희생도 동등하게 중요하다.

 

우리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대상에게 헌신하면 헌실 할수록 우리는 더 행복해진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희생하는 대상이 충분히 가치 있는지 잘 따져봐야 한다.

 

많은 연구로 밝혀졌듯 사실 받는 사람보다 주는 사람이 더 행복하다.

 

받는 사람이 받을 가치가 있다면 어떻겠는가?




 

적 용

 

1. 상대가 가치 있는 상대인지 파악한다.

 

2. 가치 있는 상대라면 상대가 원하는 다양한 일을 해주려고 노력하고 헌신한다.

 

3. 가치있는 상대에게 헌신할수록 더 행복해진다.

 

 

 


 

 

정 리

6장 - 아이가 도전을 겪을 때 함께하는가

 

전문가에게 아이를 맡길 경우, 큰 대가를 치르기 쉽다.



 

 

아웃소싱에 대한 그리스 비극

 

델이 아수스에게 아웃소싱을 맡길수록 델의 수익성은 증가했다.

 

그러다 어느 시점이 되자 델은 스스로 컴퓨터를 만들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아수스는 그간 쌓인 기술력으로 독자적인 컴퓨터 브랜드를 만들었다.



델은 중요한 부분까지 아수스에게 아웃 소싱하여 결국 주도권을 잃었다.



 

 

어떤 중요한 능력을 갖고 있는가

 

능력은 자원, 프로세스, 우선순위로 이루어진다.



 

능  력

  자 원 프로세스 우선순위

정의

인간 생활 및 경제 생산에 이용되는 원료

직원들이 자원을 더 큰 가치로 교환하는 방식

기업의 의사결정 방식

특징

가장 가시적이다.

측정하기 쉽다.

고용, 해고, 매매, 감가상각, 구축이 가능하다.

가시적으로 표현하기 어렵다.

측정하기 어렵다.

기업의 투자 대상과 투자 기피 대상을 명확히 해준다.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더 절실해진다.

예시

사람

장비

기술

제품 설계

브랜드

정보

현금

납품업체와의 관계

유통업체

고객

제품이 개발, 제조되는 방식

시장조사

예산 수립

직원 계발

보상

자원 할당 방법

매일 이루어지는 전 직원의 의사결정.

수준이 높을 경우 장점

 

직원에게 임무를 맡길 때 융통성을 발휘하기 쉽다.

누가 하더라도 일정 품질 이상의 결과물이 나온다.

경영진이 현장에 없더라도 회사 전체적으로 전략적으로 일관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미래를 아웃 소싱하지 말라

 

아웃소싱은 즉각적으로 혜택을 준다.

 

하지만 혜택만 보고 아웃소싱을 하다가 미래 수익의 원천을 잃어버릴 수 있다.



아웃소싱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1. 납품업체가 충분한 기술을 확보한 뒤 원할 것은 무엇인가?

 

2. 미래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사수해야 할 핵심 능력은 무엇인가?



 

 

 

아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개인과 가정에 능력(자원, 프로세스, 우선순위)을 살펴보자.

 

개인은 누구나 강점이 있다.

 

또 더 강화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

 

시건을 거스를 수는 없다.

 

 

하지만 자식에게 성공을 위한 역량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할 수는 있다.




 

아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결정하는 요소

 

1. 자원 - 시간, 에너지, 지식, 재능, 쌓아온 관계, 경험

 

2. 프로세스 - 사고방식, 문제 접근 방식, 질문하는 방식, 협력하는 방식

 

3. 우선순위 - 의사 결정하는 방식.



 

 

 

 

가정에서 재현되는 그리스 비극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욕망을 투영해서, 부모 자신이 좋은 부모처럼 느껴지는 일을 하면 후회하게 된다.




델은 중요한 프로세스를 아웃 소싱하면서 미래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아이에게 스스로 경험하며 프로세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부모님이 해주시지 않은 일

 

 

어른의 증표는 ‘나는 이 문제에 맞서는 게 두렵지 않아. 그것을 해결할 수 있어.’라는 태도이다.

 

 

이것은 풍부한 자원에서 나오지 않는다.

 

 

어른의 증표는 하기 힘든 중요한 일을 해냈을 때 생기고 강화된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일을 충분히 제공받은 아이는 어른의 증표를 만들 거 강화한다.

 

 

아이는 부모가 해주는 것보다, 해주지 않는 것에서 더 성장한다.

 

 

스스로 해냈다는 자신감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물이다.




 

 

아이들은 배울 준비가 됐을 때 배운다

 

 

아이들은 우리가 가르칠 준비가 되었거나 가르칠 때 배우지 않는다.

 

 

우리가 별생각 없이 행동할 때도 아이가 배울 준비가 되었다면 그 행동을 보고 배운다.

 

 

언제 아이가 배울 준비가 되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따라서 아이들의 양육을 아웃 소싱하지 말고 중요한 시기에 아이들의 곁을 지켜야 한다.

 

 

아이의 가치가 다른 사람에 의해 형성되었다면, 그 아이는 누구의 아이인가?



능력 이론에 따르면 아이들은 도전을 겪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개발해야 한다.

 

 

도전과 어려운 문제, 고민을 많이 할수록 프로세스가 우선순위를 개발할 충분한 기회를 가지게 된다.

 

 

명심해라.

 

아이들이 인생에서 도전을 겪을 때 같이 있지 못하다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와 우선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적 용

 

 

1. 프로세스와 우선순위는 자원보다 더 중요하다.

 

2. 초기부터 중요한 시기에 좋은 영향을 줄 기회가 오는데 이를 아웃소싱을 함으로써 놓쳐서는 안 된다.

 

 


 

 

정 리

 

7장 - 경험의 학교에서 배우도록 응원하는가




 

정말 적절한 자질인가

 

수평이동을 하거나 승진한 적이 없다면, 적절한 자질이 없다고 평가받기 쉽다.

 

 

하지만 ‘자원=자질'에 집중하는 이 방식은 문제가 있다.

 

연구와 설문에 따르면 사내 진급의 적절성이 25%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반해 우주비행사의 가혹한 훈련을 견뎌낸 사람들은 자질을 가지고 있어서 이겨낸 것이 아니다.

 

극도의 스트레스와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 경험이 그들을 우주비행사로 만들었다.

 

‘비슷한 프로세스의 경험’에 집중한 우주비행사 방식은 유용하다.





 

‘적절한 자질’은 전혀 적절하지 않다

 

채용에 있어 자원은 가시적으로 측정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세스보다 더 선호된다.

 

하지만 자원은 맥락이 바뀌면 전혀 힘을 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벤처기업을 운영하는 데는 대기업을 경영해본 사람보다 소규모의 도전적 경험을 가진 사람이 유리하다.







경험의 학교에서 들을 수업 계획하기

 

놀런 아키볼드는 이런 질문으로 성공한 CEO가 되었다.

 

성공한 CEO가 될 준비와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내가 배우고 정복해야 할 모든 경험과 문제는 무엇인가?

 

그는 항상 이겨내기 위해 씨름해야 할 만한 경험을 찾아다님으로써 이례적인 성공을 했다.





 

주전에게 필요한 과정

 

신생 기업에서는 경험 없는 사람에게 일을 맡기면 위험하다.

 

프로세스가 쌓인 기업에서는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할 사람들이 전략적으로 배치되는 게 합리적이다.

 

 

농구팀의 주전에게는 부담감을 극복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만약 후보 선수에게 이런 경험을 개방하지 않는다면, 위기의 순간에 주전을 대체할 사람이 없어 대가를 치르게 된다.



 

 

아이를 적절한 경험의 학교로 보내라

 

아이들에게 적절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을 세움으로써 아이를 도울 수 있다.

 

1. 높은 목표를 세우도록 돕기

 

2. 목표를 향해 전진하도록 응원하기

 

3. 성공하지 못했더라도 올바른 교훈을 얻도록 돕기

 

4. 아이들이 넘어지더라도 스스로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 알게 하기

 

5. 실패 후에도 다시 시도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하기

 

6. 아이들이 실패를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높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지 않다고 알려주기

 

7. 성공은 물론 어려운 목표에 도전했다 실패하더라도 축하하기

 

8. 아이들에게 중요한 과제를 소홀히 했을 때 어떤 결과를 얻는지 깨닫게 하기




 

 

배워야 할 것을 가르치는 부모

 

도전하고 극복하는 경험 없이는 프로세스와 우선순위를 강화할 수 없다.

 

아이에게 이런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다.

 

 

아이에게 줄 경험을 고심해서 설계했다고 해서 내가 목적한 교훈을 얻으리란 보장은 없다.

 

하지만 다른 것들을 다시 시도해보면 된다.

 

 

무엇보다 부모는 아이를 포기해선 안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이가 어떤 경험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느냐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적 용

 

1. 자원보다 프로세스와 우선순위가 중요하다.

 

2. 도전과 실패, 성공의 경험은 프로세스와 우선순위를 강화한다.

 

3. 적절히 설계된 경험의 제공은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일 중 하나다.

 

 


 

정 리

 

8장 - 보이지 않는 문화를 만드는가

 

원하는 가족과 실제 가족 사이의 틈을 메꿔주는 강력한 도구가 문화이다.



 

마차가 언덕을 넘어갈 때

 

문화는 정한다고 바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이 선택의 기로에 서기 몇 년 전에 우선순위가 올바르게 정해져 있어야 한다.





 

회사 내 문화의 조성 과정

 

문화매우 자주 성공적으로 추종되어 어길 엄두도 내지 못할 정도로 굳어진

조직 내 프로세스와 우선순위가 조합된 결과이다.

 

문화는 반드시 생긴다.

 

 

만약 문화를 의도적으로 조성하지 않는다면, 좋지 않은 문화가 생긴다.

 

한번 생긴 문화는 바꾸기가 매우 어렵고, 심각한 결과를 계속 만들어낸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문화는 의도적으로 조성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문화를 만드는 방법

 

1. 경영진은 규칙을 따라야 한다.

 

2. 반복되는 문제를 찾는다.

 

3. 경영진은 팀을 꾸려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볼 것을 요청한다.

 

4. 팀이 실패할 경우, 같은 팀에게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아보라고 요청한다.

 

5. 팀이 성공할 경우, 같은 팀에게 계속해서 해결하라고 요청한다.

 

6. 팀이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팀이 설계한 대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게 더 본능적으로 굳어진다.

 

7. 일단 효과적인 문화를 찾아냈다면, 그 문화를 명시하고 최대한 많이 이야기한다.

 

8. 이후 경영진은 문화에 100% 어울리는 결정을 해야 한다.




 

우리 가족은 이렇게 행동한다.

 

 

가족문화를 형성하는 방법

 

1. 이루고 싶은 문화를 정해라. ex) 친절함

 

2. 아이들 중 한 명이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굴어야 할지 여부를 최초로 결정할 때 그 아이가 친절함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줘라

 

3. 혹 아이가 친절하게 굴지 않는다면, 친절하게 굴 것을 당부하면서 이유를 설명해줘라.



 

문화는 만들기 어렵다.

 

또 일단 만들어지면 바꾸기 어렵고, 그 영향력은 평생 지속된다.

 

때문에 문화는 의도적으로 만들어지고 관리되어야 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문화는 만들기 어렵다.

 

아이보다는 부모에게 규칙을 강요하기가 더 힘든 날이 많을 것이다.

 

부모가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게으름, 반항의 문화가 가족에 스며들게 된다.

 

문화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단 한 번’만 이라며 예외를 허용하는 순간 나쁜 문화는 시작된다.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단 한 번’의 달콤함에 중독될 것이다.




 

좋은 문화를 선택하라.

 

의식적으로 장려하고, 칭찬하고, 이유를 설명하라.

 

일관성을 유지하라.

 

나쁜 행동을 통제하기보다, 좋은 행동을 칭찬하라.






 

적 용

 

 

문화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1.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메꿔주는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이다.

 

2. 의식적으로 만들지 않으면, 원치 않은 문화가 생길 수 있다.

 

3. 한번 만들어지면, 바꾸기가 매우 어렵고, 오래 지속된다.



 

 

 

문화를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

 

1. 반복되거나 반복될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 가치, 행동을 찾는다.

 

2.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더 나은 방법을 찾는다.

 

3. 문제가 괜찮게 해결되었다면, 다음에도 계속 같은 방식으로 해결한다.

 

4. 문제 해결을 축하하고, 문화를 명시하고 반복한다.

 

5. 일관적으로 문화에 어울리는 의사결정을 한다.

 

 

 

 


by 피터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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